모바일 메뉴 닫기
 

교수학습지원센터

  • Home
  • 교수학습지원센터
  • 교수지원
  • CNU Teaching System

CNU Teaching System

C (competence) 역량과 N (need) 요구에 U (underpin) 기반한 Teaching System

CNU Teaching System은 CNU 교수자 맞춤 역량과 요구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개발한, 충남대학교안의 특성화된 교수지원 시스템입니다. 직급별(강사, 신임교원, 조/부교수,정교수) 역량과 요구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추천하여 학내 교수자의 교수 역량 향상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CNU Teaching System 확대
교수지원목표
PRIMER 수업역량 강화를 통한 창의적 교수문화 정착
  • P: 교육철학 philosophy
  • R: 수업준비 readiness
  • I: 상호작용 및 상담 interaction
  • M: 수업운영 manaagement
  • E: 평가 evaluation
  • R: 수업성찰 reflection
교수지원전략
  • 직급별 역량과 요구에 기반한 교수지원 프로그램 추천
  • 충남대학교 전임교원 및 강사의 수업역량 강화
최신 교수법 동향 및 교육정보 제공
공통: 교수자 요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지원 프로그램 제공
    추천 프로그램
  • CNU 교수법 워크숍(PR1IMER2), 교수학습모임(PR1IMER2)
  • CNU Teaching Together(PR1IMER2)
  • 온라인 수업 운영 관련 교수법 정보 제공(PR1IMER2)
직급별 맞춤형 교수(Teaching) 프로그램 지원
  • 강사: 충남대학교 강사의 수업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법 워크숍 및 교수학습모임 지원
      추천 프로그램
    • 강사를 위한 교수학습모임(PR1IMER2)
    • 강사를 위한 교수법 워크숍(PR1IMER2)
  • 신임교수: 신임교수의 대학생활 적응 및 다양한 교육경험과 지식, 정보 공유 등의 교수역량 향상
      추천 프로그램
    • 신임교수 마이크로티칭(R1MR2), 신임교수 멘토링(R1MR2)
    • 신임교수 교수법 워크숍(PR1IMER2)
  • 조/부교수: 자신의 수업에 대한 진단, 해결방안 모색, 실행을 통해 본인 수업 방법을 객관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추천 프로그램
    • 전임교원 마이크로티칭(PR1IMER2)
    • 수업컨설팅(수업촬영 및 1:1 컨설팅)(PR1IMER2)
  • 교수: 교수자의 교수법 연구 및 학습 결과물, 우수강의 노하우 등에 대한 정보 공유 및 교류
      추천 프로그램
    • MOOC 콘텐츠 개발(PR1IMER2)
    • CNU Edu-Fair(PR1IMER2)

직급별 추천 프로그램

직급별 추천 프로그램
강사
신임
교원
조/부
교수
정교수
  • CNU 강사를 위한 교수법 워크숍
  • CNU 강사를 위한 교수학습모임
  • 신임교원 연수 [교무과]
  • 수업 UP 향상 멘토링(멘티)
  • 신임교원 마이크로티칭
  • 강의촬영 및 자가진단
  • 예비교수자 교수설계
  • 교수법 워크숍
  • CNU MOOC 콘텐츠 개발
  • 우수 강의 노하우 공유
  • 수업 UP 향상 멘토링 (멘토)
  • 전임교원 수업클리닉
  • 교수법 적용 사례 공모
  • 우수 교양 교과목 개발
  • 융복합 교양 교과목 개발
  • CNU 교수자 학습모임
  • CNU 교수법 워크숍
  • CNU Edu-Fair
  • CNU Teaching Together
  • 객관식 평가 지원 서비스

※상기 내용은 직급별 추천 프로그램이며, 학내 교수자는 모든 교수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음

직급별 추천 프로그램 확대

CNU 교수자 핵심역량

CNU 교수자 핵심역량 확대

P R I M E R 명강의로 인도하는 지침 'CNU 교수자 6대 핵심역량'

P: Philosophy 확고한 교육철학 실천 역량
교육의 목표 및 내용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와 교육자로서의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한 확고한 교육철학 실천 역량
R1: Readiness 철저한 수업준비 역량
구체적인 강의계획서 작성, 체계적인 수업구성, 참신한 강의자료 준비, 다양한 교수법 습득과 활용을 위한 철저한 수업준비 역량
I: Interaction 소통하는 상호작용 및 상담 역량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업풍토를 조성하고 민주적인 대화·절차에 의해 서로 소통하는 상호작용 및 상담 역량
M: Management 체계적 수업방법 및 운영 역량
모든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여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체계적 수업방법 및 운영 역량
E: Evaluation 다면적 평가 역량
명확하고 공정한 평가 기준 및 절차, 평가방법, 효과적인 피드백에 의해 수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다면적 평가 역량
R2: Reflection 발전적 수업성찰 역량
공식적·비공식적으로 강의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수업컨설팅 참여, 강의내용의 지속적인 업데이트 등 강의개선을 위한 발전적 수업성찰 역량

PRIMER CNU 교수자 6대 핵심역량 진단·활용 방안

  • CNU교수자 핵심역량 진단
  • 교수자 개인 역량 점검·진단: 단과대학, 직급, 교육경력별 역량 파악
  • 역량 향상 맞춤형 프로그램 선택: 역량 기반 교수역량 향상프로그램 개발
  • 지속적 역량 개발 정보 제공: 지속적 역량 평가를 통한 교수법 및 교육과정 개선
  • 개별 교수자 역량 향상: 대학 차원의 역량 강화

CNU Teaching System 환류체계

CNU Teaching System 환류체계 확대
CNU Teaching System
개방. 공유형 교수학습 문화 조성
창의적 수업 UP 역량 강화
지역연계 유비쿼터스 교육선도
  • 프로그램 기획
  • 요구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설계
  •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참여성과 및 만족도 조사를 통한 교수 역량 신장도 조사
  • 프로그램 활용 및 평가
  • 평가결과의 공유 및 피드백을 통해 프로그램 보완
  • 프로그램 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