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마당

  • Home
  • 참여마당
  • 자연사이야기

자연사이야기

주요 지하자원과 인간생활 활용(금속자원)
주요 지하자원과 인간생활 활용(금속자원)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831 등록일 2018.08.01

충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지질환경과학과

교수 유재형

 

 

1) (Au)

   원소광물로 등축정계를 이루며, 경도가 2.5~3으로 약한 편이나 비중은 19.3으로 상당히 크다. 주로 금괴와 같이 화폐를 대신하는 보존가치 또는 장신구, 금은세공, 가공용, 치과용, 도자기용, 전기도금, 반도체, 미사일 등 다양하게 일상생활에 활용된다. 주 생산 국가는 미국, 중국, 호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및 페루 등이 있다.

 

2) (Ag)

   원소광물로서 금속 중에서 가장 하얀 금속이며 가장 높은 전기 전도율과 열전도율을 갖는다. 전기용품, 제트엔진의 베어링, 배터리, 필름 및 주화로써 활용된다. 은을 함유하는 광물로는 자연은(Native Silver), 휘은석(Argentite), 스테파나이트(Sterphanite) 등이 있다.

 

3) (Cu)

   동은 전성과 연성이 좋을 뿐 아니라 열 및 전기 전도도가 높아 산업 전반에 활용도가 높다. 주로 활용되는 용도로는 전기 전자 제품, 건축자재, 기계부품, 배선, 조선, 미술재료 등 아주 다양한 활용도가 있다. 250개 이상의 광물에서 산출되지만 상업성을 갖는 광물은 10가지 남짓하다. 가장 보편적인 동을 함유한 광물로는 황동석(Chalcopyrite), 휘동석(Chalcocite), 반동석(Bornite) 등 황화동과 적동석(Cuprite), 공작석(Malachite) 등 산화동이 있다.

 

4) -아연(Pb-Zn)

   연()은 아연광과 밀접하게 공생한다. 연의 경우 비중이 11.34인 무거운 금속으로 내색성이 있고, 압연이 용이해, 배터리의 음극과 무기 약품 제조, 방사능 차단제, 자동차, 식품공업, 피복재, 군수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가장 일반적인 납을 함유하고 있는 광물은 방연석(Galena)이며, 섬아연석(Sphalertie)과 공생한다. 아연은 공기 중에서 수분에 접촉하면 표면에 피막을 형성하여 부식을 방지하며, 가열될 경우 연성과 전성이 풍부해져 가공이 용이해, 도금용, 합금용, 고무/플라스틱/섬유공업용 화합물 등 이용이 증가되는 추세이며 특히 자동차용 아연도 강판에 사용되어 자동차 산업 발달과 함께 그 소비도 증가하고 있다. 아연을 함유하는 주된 광물은 섬아연석으로 아연 생산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5) (Fe)

   철은 제철, 제강의 주원료로서 지각 내 4번째로 풍부한 원소이다. 철을 함유한 일반적인 광물로는 적철석(Hematite)과 자철석(Magnetite) 등이 있으며 이들은 주로 산화광물의 형태로 산출된다. 철광성의 용도로는 탄소강, 주철, 합금, 열연제품으로 주로 사용되고 소량이 시멘트 등에 사용된다. 주요 부존국가로는 러시아, 브라질, 우크라이나, 중국 등이 있다.

 

6) 크롬(Cr)

   크롬은 지각 내 21번째로 풍부한 원소로써 녹는점이 높아 스테인리스강 및 내화벽돌에 사용되고, 부식 및 산화 방지, 내열기능을 가진다. 크롬을 함유한 광물은 크로마이트(Chromite)로 산화물의 형태로 산출된다.

 

7) 티타늄(Ti)

   티타늄은 무게가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을 뿐 아니라 내식성 또한 뛰어나 전략산업과 항공산업, 전기발전 시설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