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제품디자인

시각.제품디자인전공은 창의적 직관력과 감각적 조형능력으로 인간만족을 실현하는 총체적 경험을 비 물질적 요소(이미지,서비스 등)와 물질적 요소(제품, 기술)를 통합하여 디자인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 전공에서는 인간 삶의 가치에 실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디자인 능력 향상을 위해 디자인기초지식, 디자인기반지식, 디자인심화지식, 융합디자인지식 등 디자인 지식 체계에 입각하여 학년별 맞춤형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특히 창의적 디자이너 양성을 위한 특성화 교육 방법으로 1,2학년 시기에는 시각디자인과 제품디자인의 통합적 디자인창출 능력을 함양하며, 3,4학년 시기에는 개별 디자인 전공 능력의 심화와 융합디자인 능력을 함양하게 됩니다.

통합적 디자인전공 지식과 융합디자인 능력 함양의 필요성은 미래사회는 종래 시스템 중시의 산업마인드를 탈피하고 인간중심의 가치창출 능력을 갖춘 창의적 디자인 인재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 미래 디자이너는 디자인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론적 시각을 가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디자인 전공 교육은 통합적 디자인에 기초하여 학습되어야 합니다.
  • 창의적 디자이너는 사회 패러다임에 대한 독해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디자인 전공자는 철학적, 윤리적, 실용적으로 능력을 창출할 수 있도록 예술학과 인문학을 학습하여야 합니다.

시각디자인 분야

오늘의 시대를 감성시대라고 부를 정도로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미지에 의해서 정보를 얻고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정보를 시각화하는 시각디자인은 아주 중요한 분야입니다. 시각디자인은 치밀한 기획과 계획을 통해 문화적 공감을 구할 수 있도록 인간관계를 상징적이고 독창적인 시각언어(문자, 기호, 형태 등)를 통해 실체화하는 활동입니다. 시각디자인 분야는 다양한 방법의 시각적 실험과 조형적인 탐구를 요구하며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인쇄매체를 주로 다루는 그래픽 디자인으로 통용되었던 시각디자인 개념이 오늘날에는 전자문명, 즉 컴퓨터의 혁신적 개발에 힘입어 영상매체나 멀티미디어에 의한 정보전달 영역으로까지 역할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현대 시각디자인 분야는 광고디자인, 포장디자인, 정보영상디자인, 편집 및 멀티미디어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사진디자인, 시각환경디자인 등이 있습니다.

제품디자인 분야

제품디자인은 미래사회가 지향하는 새로운 생황문화(사회가치, 에너지 자원, 환경 보존)를 인간, 제품, 환경의 문제를 다각적으로 해석하여 창조하는 활동으로 기술과 예술의 학제적 접근을 통해 합리적이고 기능적인 사고능력과 독창적 조형 창출 능력을 필요로 하는 분야입니다. 제품디자인은 인간생활에 필요한 생활제품과 생활환경, 첨단 정보기기, 운송기기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제품을 보다 가치 있게 혁신하는 분야로서, 제품디자인 전공자는 예술적 조형능력, 디자인 다학제(인문학, 경영학, 공학)에 대한 지식, 형태와 구조 등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술(2D 그래픽기술, 3D모델링기술, 디지털디자인기술, CAD&CAM 활용기술)을 교육받게 됩니다.

김맹호

김맹호Kim, Meng ho

  • 중앙대학교 및 동 대학원 졸
  • 한국일러스트레이터 협의회 회원
  • 환국기초조형학회 이사
  • 한국광고학회 회원
  • 현) 충남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창의학과 교수
  • 주소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99 충남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창의학과
  • 전화042-821-6986
  • 이메일mhokim@cnu.ac.kr
오치규

오치규Oh, Chi kyu

  • 일본 니혼대학 대학원 예술학박사
  • 2008 BIENNALE INTERNATIONAL DEL CARTEL EN MEXICO
  • 2008 21th International Poster Biennial, 21th IPB Warsaw 2008
  • 2007 The 9th Tehran International Poster Biennial 2007
  • 2007 INTERNATIONAL BIENNIAL OF HUMOUR AND SATIRE IN THE ARTS (IBHSA)
  • 2006 BIENNAL INTERNATIONAL DEL CARTEL EN MEXICO
  • 2005 The 15th International Poser Biennial, Lahti Poster Biennial
  • 2005 International Communication Competition / Gold Prize
  • 현) 충남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창의학과 교수
조성환

조성환Jo, Seong Hwan

  • 중앙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
  • 고려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이공학석사)
  • LG 디자인연구소 근무
  • 한국디자인진흥원 근무
  • 호서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근무
  • Italy Asti 디자인 국제협력 위원회 자문위원
  • Italy ASTAD 교수멤버(특수이론 전문교수/연구분야-이탈리아 현대 디자인의 정체성)
  • 한국-이탈리아 국가 간 글로벌디자인융합사업 발족위원회 창단회원 겸 한국대표
  • 한국디자인총연합회 상임이사 역임
  • 한국콘텐츠학회 이사 역임
  • 한국기초조형학회 이사 역임
  • 디지털디자인 학회 이사
  • 디자인지식산업포럼 이사
  • 노동부 디자인분야 예술대학 국가기술자격 전문위원 역임
  • 현) 충남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창의학과 교수

CURRICULUM

전공기초

  • 디자인영어Ⅰ
  • 기초컴퓨터그래픽Ⅰ
  • 평면조형디자인Ⅰ
  • 입체조형디자인Ⅰ
  • 디자인드로잉Ⅰ
  • 미래설계상담1
  • 디자인영어 Ⅱ
  • 기초컴퓨터그래픽 Ⅱ
  • 입체조형디자인 Ⅱ
  • 평면조형디자인 Ⅱ
  • 디자인스케치 I
  • 디자인드로잉 Ⅱ
  • 미래설계상담2

전공핵심

  • 시각디자인 Ⅰ
  • 제품디자인 Ⅰ
  • 현대디자인론
  • 디지털 3D 모델링 Ⅰ
  • 디자인 표현기법 Ⅰ
  • 디자인스케치 Ⅱ
  • 기획디자인 Ⅰ
  • 미래설계상담 Ⅲ
  • 디지털콘텐츠제작실습기초
  • 시각디자인 Ⅱ
  • 제품디자인 Ⅱ
  • 디지털 3D 모델링 Ⅱ
  • 디자인프로세스
  • 디자인 표현기법 Ⅱ
  • 기획디자인 Ⅱ
  • 미래설계상담 Ⅳ
  • 디지털콘텐츠제작실습
  • UI디자인기초

전공심화

  • 테크노 제품디자인
  • 시각정보캡스톤디자인
  • 아이덴티티 디자인 Ⅰ
  • 공간 제품 디자인
  • 3D 콘텐츠 디자인
  • 시각·제품서비스디자인 Ⅰ
  • 미래설계상담 Ⅴ
  • 콘텐츠편집디자인실습
  • 창업디자인 I
  • UX디자인 I
  • 시각정보 디자인
  • 소재제품캡스톤디자인
  • 시각·제품서비스디자인 Ⅱ
  • 휴먼 제품디자인
  • 아이덴티티 디자인 Ⅱ
  •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 미래설계상담 Ⅵ
  • 콘텐츠컨셉디자인실습
  • 창업디자인 Ⅱ
  • UX디자인 II
  • 커뮤니케이션디자인 Ⅰ
  • 제품서비스디자인 Ⅰ
  • 디지털콘텐츠캡스톤디자인
  • 융합디자인 Ⅰ
  • 디자인비즈니스
  • 문화디자인기획실습
  • 디자인컨설팅기획 I
  • 커뮤니케이션디자인 Ⅱ
  • 제품서비스디자인 Ⅱ
  • 졸업연구
  • 융합디자인 Ⅱ
  • 현장인턴
  • 콘텐츠디자인포토폴리오제작실습
  • 디자인컨설팅기획 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