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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발전계획

발전계획 수립과정

인문대학은 시대적 요구와 자발적 필요에 의해 인문대학 장기발전계획을 수립했다. 먼저 인문대학 내 12개 학과(국어국문학과, 영어영문학과, 독어독문학과, 불어불문학과, 중어중문학과, 일어일문학과, 한문학과, 언어학과, 사학과, 국사학과, 고고학과, 철학과)가 학과별 장기발전계획서를 작성하였고, 이를 종합하여 인문대학 공동의 발전계획을 수립하였다. 인문대학의 장기발전계획은 세 단계의 과정을 거쳐 수립되었다. 먼저 인문대학 12개 학과의 자체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인문대학의 현재의 상황을 진단하고 강점과 취약점을 분석하였다. 인문대학의 자체평가는 학과별 자체평가를 종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 12개 학과는 학과별 평가 계획을 수립한 뒤 학생들을 상대로 설문을 통해 학과에 대한 인식 구조를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문제점과 개선점을 분석하여 인문대학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였다. 발전 방향과 목적을 정리한 뒤, 마지막으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고, 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다양한 방법과 대책을 모색하여 전략을 수립하였다.
  1. 학과별 자체평가

    학과별 자체평가

  2. 인문대학 자체진단

    인문대학 자체진단

  3. 인문대학 비전과 목표 설정

    인문대학 비전과
    목표 설정

  4.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 수립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 수립

비전과 목표

1.인문대학의 비전

각 학과의 자체평가 및 발전계획을 분석한 결과, 인문학의 사회적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 거점 대학인 충남대학교 인문대학이 앞장서야 한다는 의견과, 유능한 인문학자를 배출하고 그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연구 차원에서 지도(지원)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공통적으로 제시되었다.
나아가 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서 기존에 시대에 뒤떨어지는 학문이 아닌, 사회 주도적인 학문과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인문학도들의 사회적 소양을 길러주는 교육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따라서 인문대학은 근래에 진행되어 왔던 ‘학문’과 ‘교육’ 비전을 바탕으로 하여 다년간의 경험 속에서 습득된 문제점과 개선점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인문학·인문대학·인문학자의 총체적 성장과 발전을 목표로 하는 2015년 인문대학의 비전을 설정하였다.

2.인문대학의 목표

인문대학은 이러한 의견을 바탕으로
①인문학의 질적 성장에 기여하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는 단과대학
②타 대학과 차별되는 특성을 보유한 경쟁력 있는 단과대학
③실질적이고 효율성 높은 교육을 통해 우수한 사회적 인재를 육성하는 단과대학
④인문학적 지식, 인간본위의 가치관과 같은 인문학적 소양을 겸비한 인재를 양육하는 단과대학으로 성장해 나갈 것을 목표로 삼았으며
그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인문대학의 목표 - 01. 기업과 연계한 실용적인 취업시스템 구축, 02. 인문학적 소양과 실질적 역량을 겸비한 인재 육성, 03. 전공 교과의 특성화 복수전공 장려, 04. 국내외 우수 학생의 확보 및 국제적 감각을 지닌 인재 육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