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별 실험실 소개

  • Home
  • 교수 및 실험실
  • 전공별 실험실 소개

전공별 실험실 소개

수의내과학 실험실
수의내과학 실험실
작성자 수의과대학
조회수 149 등록일 2024.03.18

<실험실 소개>

 

  소동물 내과는 개와 고양이와 같은 소동물의 신체 생리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중점을 둔 수의학의 한 분야입니다. 


  이러한 분야에서 신경 내과, 소화기 내과, 종양 내과, 면역 내과, 신장/비뇨기 내과, 순환기 내과, 호흡기 내과, 내분비 내과, 면역 내과와 같은 몸 안의 장기 및 시스템과 관련된 질환의 연구 및 관리를 포함합니다.


  충남대학교 동물병원 내과 실험실에서는 다양한 임상 시험 결과를 분석하여 최적의 치료를 제공합니다. 교수와 주치의는 환자의 치료 옵션에 대해 전문적인 상담을 진행하며, 필요한 경우 외과 및 영상의학과와 협력하여 효과적인 치료 방법을 모색합니다.


본 실험실에서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분야는


  1.  신경 내과

      A.  신경내과는 뇌, 척수, 말초신경, 근육 등 신경계 질환을 진단하고 내과적으로 치료하는 분야입니다. 신경증상이나 통증의 다양한 원인을 다루며, 적절한 치료와 모니터링을 통해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발작, 정신 및 성격 변화, 고개 돌아감 및 균형 문제, 통증, 수면 장애 등이 있습니다. 본원은 진단에 있어 신경계 검사 뿐만 아니라 CT 스캔, MRI 및 뇌척수액 검사와 같은 고급 진단 장비 및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발작, 뇌 질환, 신경통, 뇌염, 신경계 종양, 신경근 질환 등 다양한 증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 제공 및 근본적인 치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 2.  소화기 내과
    1.     A.  소화기내과는 식도, 위장, 소장, 대장, 간, 담도, 췌장 등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과 이상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분야입니다. 주된 소화기 증상으로는 식욕부진, 구토, 설사, 혈변, 흑변, 배변장애 등이 있으며, 간담도계 질환의 경우에는 식욕부진, 구토, 복부팽창, 황달, 지혈장애 등의 특이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에는 혈액검사, 요검사, X-ray, 초음파, CT 등의 다양한 특수검사가 사용됩니다. 또한 최신 내시경 장비를 이용한 소화기 내시경 검사 및 내시경적 조직검사/중재술이 가능하며, 마취가 필요없는 캡슐 내시경적 검사도 가능합니다.



  1. 3.  종양 내과
    1.     A. 종양내과는 종양 진단과 항암 치료를 담당합니다. 종양을 빠르게 진단하고 완치가 가능한 종양의 경우 공격적인 수술 및 항암치료 등을 통해 관리하며,  완치가 어려운 종양의 경우 환자의 생존 기간을 연장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치료를 합니다. 본 병원에서는 단순 항암제 뿐 아니라 외과 및 영상의학과와의 협업을 통해 수술적인 제거, 방사선 치료, 전기 항암 등의 환자에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제시합니다. 또한 다양한 보조요법 및 진통 관리법을 적용하여 항암 치료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환자의 고통을 최소화합니다.



  1. 4.  신장/비뇨기 내과
  2.     A. 신장/비뇨기는 체내 수분 및 전해질의 균형을 유지하고 노폐물을 걸러내며 필요한 물질을 재흡수하여 혈액으로 되돌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가지며, 이러한 신장/비뇨기에 문제가 발생 시 다양한 증상에 의해 환자의 삶의 질이 감소하며 생명이 위협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내과적 관리 질환으로 만성신부전, 신장/비뇨기 결석, 방광염, 요실금 등이 있으며, 신장/비뇨기 내과는 이러한 문제를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하여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