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별 실험실 소개

  • Home
  • 교수 및 실험실
  • 전공별 실험실 소개

전공별 실험실 소개

면역학 / 조류질병학 실험실
면역학 / 조류질병학 실험실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수 4351 등록일 2010.02.25

실험실 소개


실험실 홈페이지



면역학은 자연계 내에서 다양한 생명이 존재할 수 있고 또 그러한 다양한 생명체의 기본을 이루고 있는 개체 고유성에 대한 학문이다. 즉, 하나의 생명이 탄생되어 죽음으로 마무리될 때까지 일관되게 필요한 것이 자기(自己)라는 개념이며, 이에 바탕을 둔 자기보존이다. 이러한 자기에 대한 학문인 면역학은 여러 생명의학 분야 중에서도 매우 빠르게 그 지식이 축적되고 있으며, 이러한 발달에는 분자생물학, 세포생물학, 신경과학, 분자발생학, 생리학 및 미생물학 등의 기본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면역학은 자기 보존의 개념을 바탕으로 가깝게는 일반적 세균의 감염으로부터 멀리는 장기이식, 종양의학, 그리고 최근의 흐름으로서 신경계와 면역계를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으로 접근하는 다양한 발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충남대학교 수의과대학 면역학 교실에서는 주로 동물 인플루엔자바이러스에 관한 연구인 돼지 및 닭에 유행하는 인플루엔자바이러스 질병의 원인, 증상, 백신 및 면역반응에 대해 연구한다.


그리고 인체에 치명적인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인체 예방백신 개발에 관한 연구를 하며 H5N1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역전사 유전기법을 이용한 인체 예방백신에 대한 연구를 한다. 또한 인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관한 면역 및 질병야기 기전을 동물 모델을 이용해 연구한다.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