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별 실험실 소개

  • Home
  • 교수 및 실험실
  • 전공별 실험실 소개

전공별 실험실 소개

수의영상의학 실험실
수의영상의학 실험실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수 4685 등록일 2010.02.25

실험실 소개


<수의영상의학 실험실> 


수의영상의학은 환자의 질병을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영상진단 기법을 활용하여 광범위하고 폭넓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방사선 검사(Radiography)는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에서 스크리닝 테스트로서의 역할을 하며, 흉부와 복부, 근골격계, 종양 및 그 전이, 수술 전 평가 등 다양한 부위와 상태에 적용됩니다. 더불어 종양의 위치와 크기, 골절의 정도, 장기의 이상을 평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초음파 검사(Ultrasonography)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내부 장기의 구조를 시각화하는 비침습적 방법입니다. 신속하게 복부 장기들을 평가하는 복부 초음파와 심장의 구조적 및 기능적 평가까지 가능한 심장 초음파로 나뉩니다. 실시간 이미지 제공이 가능하여 동적인 장기의 기능 평가에도 적합합니다. 

컴퓨터 단층촬영(Computed tomography)은 방사선을 이용하여 신체의 단면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이 방법은 일반 방사선 사진으로는 확인하기 어려운 병변을 발견하는 데 유용합니다. 흉부 CT는 선천적 혈관 기형, 폐종양, 흉강 내 종양 등을 진단하는 데 사용되며, 복부 CT는 종양의 전이, 간 및 비장 손상, 소화계 이물 등을 평가합니다. 근골격계와 두개부 및 척추 CT는 골절, 뼈와 귀의 종양, 뇌신경계 질환 등을 정밀하게 진단합니다.

자기공명영상(Magnetic resonance imaging)은 강력한 자기장을 이용해 높은 연부조직의 해상도와 함께 세부적인 이미지를 생성하는 기법입니다. 특히 신경계 질병의 진단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뇌 종양, 염증성 질병, 선천적 기형, 척수 질환 등을 자세히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골격계 MRI는 퇴행성 변화, 인대 손상, 근육 및 뼈의 염증 및 종양을 정밀하게 진단합니다.

이러한 영상진단 기법들은 각각 독특한 장점을 가지며, 복합적인 질병 상태를 평가하는 데 있어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합니다. 본 연구실은 이러한 첨단 영상진단 기술을 통해 동물들의 건강 관리 및 질병 치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