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동반자 활동 가이드

장애학생지원센터 동반자 활동가이드

1. 동반자의 역할 알기

대학의 통합교육 환경에서 장애학생과의 원만한 관계형성을 통한 조화로운 동반자 활동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 뿐 아니라 나아가 자신의 인격을 더 성숙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장애학생이 통합된 사회에 적응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장애학생을 위한 동반자로서의 바람직한 태도와 자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한국재활복지대학, 2007.)

  • 첫째, 동반자는 먼저 장애인을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장애학생 이해를 위해 장애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숙지할 필요가 있다.
  • 둘째, 동반자는 도움을 제공할 장애학생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파악하여 도와야 한다.
  • 셋째, 동반자는 장애학생에게 교육적 지원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생활과 사회적응 활동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도록 도와야한다.
  • 넷째, 동반자는 학과 동료로서 장애학생을 인정하고 특별한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학습조력자 역할을 한다.
  • 다섯째, 동반자는 지나치게 의존적인 장애학생에게 건전한 대화를 통해 의존을 최소화하고 발전적인 자립을 위해 장애학생이 노력하도록 도와야 한다.

장애학생을 돕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친구를 동반자로 활용하는 동반자제도는 성공하기 어려우며, 장애인과의 통합사회 또한 먼 이야기로 느껴질 수 밖에 없다. 장애학생을 위한 동반자가 대학교육 현장에서 장애학생과 밀착관계를 형성하여 동반자 역할을 잘 수행함으로써,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나아가 자신의 인격을 좀 더 성숙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해야한다.

  1. 동반자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장애학생의 학습권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2. 장애학생을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말이 불분명하거나 못한다고 부적절하게 지원하거나 무시하지 않는다.
  3. 장애학생이 도움을 요청할 때는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충분한 의사소통을 한다.
  4. 동반자 활동 시 시간 약속을 잘 지켜 장애학생의 교육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한다.
  5. 동반자 활동 중 장애학생과 갈등이 발생하거나 오해가 생겼을 때는, 장애학생지원센터(업무 담당자)에게 적극적으로 알려 중재를 요청한다.
2. 동반자의 의무 알기

동반자 활동을 수행하면서 지켜야할 몇 가지 의무사항이 있다. 장애학생과 동반자 사업을 운영하는 장애학생지원센터 담당자에게 꼭 지키겠다는 약속이 여기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동반자의 의무는 다음과 같다.

  1.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동반자교육(동반자 오리엔테이션, 간담회 등)에 참석한다.
  2. 동반자 활동 내용을 사실에 근거하여 활동 보고서(일지)에 성실히 작성한다.

    동반자 활동 일지 양식 : 충남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 공지사항에서 다운로드 가능

  3. 동반자로서 장애학생을 위해 정해진 기간 동안 성실하게 수행해야 한다.
  4. 교수자 또는 동료학생의 학습활동에 방해가 되거나 피해를 끼치지 않는 범위 안에서 동반자 활동을 수행한다.
  5. 부득이한 사정으로 동반자 활동을 못할 경우, 사전에 상황을 장애학생과 장애학생지원센터에 알려 대체 동반자를 연결하도록 한다.
3. 동반자의 권리 알기

동반자 활동을 수행하면서 장애학생을 위해 지켜야할 의무사항이 있는 것처럼 장애학생과 동반자 사업을 운영하는 장애학생지원센터 담당자로부터 보호 받을 수 있는 권리도 있다.
동반자의 권리는 다음과 같다.

  1. 동반자 활동 실적에 따른 활동비를 지급 받거나, 대학에서 정한 별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 동반자 활동 중에 발생하는 학습 및 시설 사용의 불편사항에 대한 개선 및 요청사항을 장애학생지원센터에 건의할 수 있다.
  3. 사전에 약속한 동반자 활동 내용 외에 장애학생이 과도하게 지원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거부할 수 있으며, 장애학생지원센터에 이 사실을 알려 중재를 요청할 수 있다.
4. 동반자와 장애학생이 상호협력 할 사항 알기

장애학생을 위한 동반자는 대부분 또래의 친구들이다. 친구 사이에도 지켜야할 예의가 있는 것처럼, 장애학생 또한 자신에게 도움을 주는 동반자 친구에게 지켜야할 기본적인 예의가 있는 것은 당연하다.
장애학생이 동반자에 대한 예의를 알아서 서로 간에 원만한 관계가 형성되는 것이 중요하지만, 장애학생 스스로 동반자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를 다하지 않는다면 장애학생에게 동반자를 위해 갖춰야할 태도를 알려주고 실천하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
동반자와 장애학생이 상호협력을 위해 갖춰야 할 사항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한국재활복지대학, 2011)

  • 첫째, 장애학생은 지원받을 내용을 선택하고 결정하는데 있어, 주체적이여야 하나 일반적인 결정과 선택이 아닌 동반자의 상황을 충분히 이해해서 조율하는 협력 자세가 필요하다.
  • 둘째, 장애학생과 동반자가 함께 협의를 통해 서비스 이용계획을 수립하고, 변경사항을 상의하여 결정한다.
  • 셋째, 장애학생과 동반자가 함께 동반자 활동 시작과 끝나는 시간을 명확히 지켜서 서로가 만족할 수 있게 배려한다.
  • 넷째, 서로가 신뢰하고 존중할 줄 알아야 한다. 동반자는 장애학생이 친근한 자신의 동료라는 사실을 망각해서는 안되고, 장애학생은 동반자가 자신이 시키는 모든 일을 하는 계약관계가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 다섯째, 장애학생은 동반자에게 일방적으로 의존하지 말고, 동반자는 장애학생을 무시해서는 안되며,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동반자 활동을 수행하면서 장애학생과 입장이 달라 신뢰관계를 무너뜨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상호간에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동반자는 장애학생이 가까운 자신의 친구라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고, 장애학생에게도 동반자를 위해 지켜야 할 배려가 있음을 알려주어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 좋은 관계형성에 도움이 된다.
동반자와 장애학생의 원만한 관계형성은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지만, 잘못되거나 어긋난 관계형성은 서로에게 대학생활의 위기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