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정보마당

INTRODUCTION

  • Home
  • 정보마당
  • SPOTLIGHT

SPOTLIGHT

전자전파정보통신공학과 손웅, 한국통신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전자전파정보통신공학과 손웅, 한국통신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작성자 전체관리자
조회수 952 등록일 2018.11.29
전자전파정보통신공학과 손웅, 한국통신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한국통신학회 논문지 우수논문상도 수상


대학원 전자전파정보통신공학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손웅(지도 교수 : 정방철)이 한국통신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우수논문상은 한국통신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발표된 800여 편의 논문 중 우수논문을 선정, 시상하는 상이다.

손웅 학생은 전자공학과 무선통신연구실(지도: 정방철교수)에 소속되어 있으며, 이번에 상을 수상한 논문에는 전자공학과 김철영 교수가 공동저자로 참여했다.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논문은 ‘다중 셀 하향링크 셀룰라 네트워크용 이종 Rank 빔행렬 선택기반 의사-무작위 빔포밍 기법(저자: 손웅, 김철영, 정방철)’으로, 5G 이동통신 시스템 또는 사물인테넛 환경에서 기지국에 다중안테나를 활용하고 빔포밍 행렬을 의도적으로 변형하고 동시에 서비스하는 사용자의 수를 변화시키는 새로운 기법으로 기존 빔포밍 기법에 비하여 전송율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 기술에 관한 내용이다.

손웅 학생은 또, 지난 11월 17일 고려대학교에서 개최된 한국통신학회 추계종합학술대회에서 한국통신학회 논문지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2017년 한국통신학회 논문지(연구재단등재지)에 출판된 400여편의 논문 중 우수논문을 선정하여 수여되는 상이다.

손웅 학생은 ‘다중 빔포밍 행렬 선택기반 다중셀 의사-무작위 빔포밍 기법(저자: 손웅, 정방철, 장우혁)’ 눈몬을 통해 5G 이동통신 시스템 또는 사물인테넛 환경에서 기지국과 단말기가 다중 안테나를 가지는 환경에서 기지국에서 2개 이상의 빔포밍 행렬을 의사 무작위 방식으로 생성하여 사용자로부터의 피드백 정보를 줄이면서도 셀내 전송률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 기술을 발표했다. 이 논문은 국방과학연구소 장우혁 박사가 공동저자로 참여했다.

한편, 지난 1976년부터 국.영문 혼용으로 발행되고 있는 한국통신학회 논문지는 정보통신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논문지로 현재 일반논문(통신이론 및 시스템/네트워크 및 서비스/융합기술/구현논문), 특집논문으로 분류해 연간 400여 편의 논문이 발행되고 있다.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