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공학의 기본지식을 갖춘
창의적인 환경공학인 양성

충남대학교 환경공학과

인사말

최수훈 학과장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환경공학과장 최수훈입니다.

환경공학과 방문을 환영합니다.

우리 환경공학과는 1988년 3월 설치된 이래 환경공학 지식과 실무능력,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통해 지역의 환경문제는 물론 우리나라 및 국제적인 환경산업 발전에 공헌을 해오고 있습니다.

21세기는 인류의 기술발달로 인한 부작용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각종 환경문제가 점차로 심화되고 있습니다. 환경기술(ET) 분야는 이러한 인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법을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분야입니다. 본 학과는 기체, 액체, 고체를 포함한 각종 오염물질의 거동과 처리방법의 연구를 통해 지속가능한 환경을 확보하여 인류의 삶의 질에 기여하고자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도의 공학적 감각과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기술력을 더욱 증진시키기 위하여 환경공학과는 총 7인의 교수들이 대기오염제어 및 관리, 폐수처리공정, 상수고도처리, 수자원 관리 및 수질모델링, 열역학 및 소각로 설계, 폐기물 자원화 기술, 지하수 처리, 토양환경복원 분야에서 강의와 연구에 임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 친화제품 설계, 환경 위해성 평가 등 사전 오염 예방기술에 변화하는 첨단 환경 기술발전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6년부터 공학교육인증제를 도입하였고, 2018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에서 최우수 학과에 선정되었으며, 2020년 최우수(NGR) 6년 인증을 획득하는 등 환경 산업계가 요구하는 인재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991년 3월에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을, 1998년 3월에는 일반대학원 박사과정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35년간 약 1200 여명의 학사, 350 여명의 석사 및 100 여명의 박사를 배출하여 왔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 SW와 HW를 결합한 융합적인 접근을 필요로 하여 2020년 9월부터 컴퓨터공학과와 학과간협동과정으로 대학원에 환경IT융합공학과를 설치하였습니다. 환경IT융합공학과에서는 교육부에서 선정한 4단계 BK21 지식기반 지능형 환경관리 인력양성 연구단을 운영하여 대학원생들을 재정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 졸업생들은 우리나라 환경 분야의 교육계, 연구계 및 산업계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환경공학과에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리며, 세계 속에서 비상하고 발전하는 충남대학교 환경공학과가 될 수 있도록 모든 구성원이 노력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환경공학과장
최수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