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논문 작성요령

1. 학위논문의 작성방법

가. 규 격

4x6배판(19cm x 26cm)

나. 활자의 크기 및 형태
  1. 본 문 : 한글 WP기준으로 글자크기 11포인트 정도, 줄간격 180%내외로 페이지 당 25행을 기준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 32행을 넘지 않도록 한다. 글자형태는 HY신명조로 하며 글자색은 흑색으로 한다.
  2. 표지 및 초록 : 별도 [충남대학교 대학원 국/영문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서식] 참조
다. 내용 기재순서
  1. 인문·사회계 : 목차,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초록.
  2. 자 연 계 : 목차, 서론, 재료 및 실험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참고문헌, 초록 또는 목차, 서론, 배경, 실험 및 재료, 결과, 참고문헌, 초록.
라. 내용 작성 상 유의사항
  1. 용 어 : 국문, 국․한문 혼용, 외국어 또는 그 혼용으로 한다. 단, 국문 및 국․한문 논지에서 국문 또는 한문으로 표현할 수 있는 외국어 단어는 가급적 국문 또는 한문으로 표현하여야 한다.
  2. 논문제목 : 논문제목은 간결하여야 하며 부제를 붙이지 않을 것을 원칙으로 한다. (논문“...에 관한 연구논문 또는 고찰” 등을 가급적 붙이지 않는다)
  3. 논문목차 : 논문목차는 반드시 별지에 인쇄하여야 한다.
  4. 제목번호 : 제목번호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기입한다. 1단계 제목은 가운데 정렬로 하고, 2단계는 양쪽정렬로 하되 들여쓰기를 하지 않으며, 그 이하 단계는 각각 2칸씩 들여쓰기를 한다. 단 들여쓰기는 최대 6칸까지로 제한한다. 또한 글자형태는 HY신명조로 하며 글자크기는 다음과 같다. [1단계: 16포인트, 진하게], [2단계: 14포인트, 진하게], [그 이하 단계: 본문과 같음]
    • 가) 국문 단계 순서 : Ⅰ,Ⅱ. (1단계) → 1. (2단계) → 가. → 1) → 가) → (1) → (가
    • 나) 영문 단계 순서 : Ⅰ,Ⅱ. (1단계) → 1. (2단계) → A. → 1) → a) → (1) → (a)
    • 다) 단순나열 : ①, ②, ③, ④, ...
  5. 자연계 논문의 표와 그림 : 자연계 논문에 있어서 표와 그림의 표제 및 설명을 외국어(영, 독, 불)로 기술함을 원칙으로 하고 표의 제목은 표의 상단, 그림의 제목은 그림의 하단에 첫자만 대문자로 기술한다.
마. 초록 작성방법
  1. 국문 또는 국․한문 논문에는 외국어(영어 or 언어전공자는 전공언어를 말함) 초록을, 외국어(영어 or 언어전공자는 전공언어를 말함)논문에는 국문 또는 국․한문 초록을 논문 말미 참고문헌 뒤쪽에 첨부하여야 한다.
  2. 초록은 참고문헌의 여백에 계속하여 쓰지 않고 다음 면에 따로 첨부한다.
  3. 외국어 초록의 제목 중 관사, 전치사 및 접속어를 제외한 모든 단어는 첫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4. 외국어 초록에는 제목 끝에 별표(*)를 붙이고 하단에 각주를 기입하되 학위명칭은 충남대학교 학칙 85조(학위수여) 별표10에 의한다. 단, 국문 또는 국.한문 초록에는 별표(*)와 각주를 붙이지 않는다.
바. 주(각주, 내주, 후주) 작성방법
  1. 주는 각주, 내주, 후주를 사용하며 각 계열별로는 사용하는 것이 다를 수 있으되, 동일계열 논문에서는 통일된 방법이어야 한다.
  2. 각주 내용의 글자 크기는 9포인트 정도로 한다.
  3. 본문에 다는 각주 번호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며, 반드시 위 첨자 형식을 사용해야 한다.
  4. 각주를 이끄는 번호는, 괄호 없이 각주 내용과 같은 크기의 활자를 사용한다.
  5. 본문과 각주 사이에는 각주 분리선을 넣는다. 각주 분리선을 넣지 않을 경우에는, 각주와 본문 사이를 4-6포인트 정도 떼어 분명하게 구별해 주어야 한다.
  6. 하나의 각주 내용이 두 쪽(페이지)에 걸쳐 놓이는 경우에는, 각주 분리선이 꼭 필요하다. 그리고 두 번째 쪽(페이지)에 나뉘어 들어가는 각주 내용은 완전한 문장으로 시작되지 않도록 한다.
  7. 내주 내용의 글자 크기는 본문의 크기와 같아야 하며, 괄호( )에 ‘저자명, 발행연도, 면수’를 묶어서 기재한다.
  8. 후주를 이끄는 번호는 [ ]로 표시하며 본문과 같은 크기의 활자를 사용한다.

2. 참고문헌 기재 시 유의사항

가. 공 통
  1. 참고문헌의 기재방법은 각 계열별로 약간 다를 수 있으되, 동일계열 논문에서는 통일된 방법이어야 하고, 준말은 일정한 표기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2. 논문 또는 단행본의 저자명은 성과 이름을 기재하여야 하며 동일저자의 다른 논문 또는 단행본이 계속하여 나오는 경우에는 밑줄로 표시할 수 있다.
  3. 본문에 인용되지 않는 문헌은 참고문헌에 수록될 수 없다.
  4. 인용 문헌의 제목을 표기할 때 도서, 학술지, 신문 등은 겹낫표(『』)를 사용하고, 논문이나 도서의 장(chapter), 그림이나 노래와 같은 예술 작품의 제목, 상호, 법률, 규정 등을 나타낼 때는 홑낫표(「」)를 써서 표기한다.
가. 인문·사회계
  1. 인용문헌은 해당면의 하단에 각주하고, 참고문헌은 따로 모아 한, 중, 일문은 각각 저자명의 가나다순으로, 기타 외국어는 알파벳순으로 본문 다음 별면에 열거한다.
  2. 외국어로 된 성명과 논문 제목은 관사, 전치사, 접속사를 제외한 모든 단어를 첫자만 대문자로 쓴다.
  3. 참고문헌은 다음과 같은 순으로 기재한다.
    • 가) 단 행 본 : 저자명(성을 앞에, 이름을 뒤에), 서명, 판수, 권호(초판은 표시 않음) 출판지, 출판사, 발행연도.
      예시) 김연구, 『○○○ 연구』, 2권, 서울: 한국출판사, 2021.
    • 나) 학술지논문 : 저자명(위와 같음), 논문제목, 잡지명, 권호, 발간연도, 면수(P. 또는 PP.)는 붙이지 않음.
      예시) 김연구, 「○○ 연구에 관하여」,『○○연구집』, 제12집, 2021.
    • 다) 각주의 인용문헌도 참고문헌과 같은 요령으로 기재하되, 외국인 저자명은 이름을 앞에 성을 뒤에 표기한다.
      예시1) Study Kim, 『○○ Study』, 2nd, Seoul: Hankuk Press, 2021.
      예시2) Study Kim, 「About ○○」,『Journal of ○○』, vol. 12, 2021.
가. 자 연 계
  1. 참고문헌은 본문이 끝난 다음에 본문에서 인용되는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 열거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참고문헌이 논문일 경우 논문제목을 반드시 기입하여야 한다.
    • 예시1) (논문) Study Kim, About ○○, Journal of ○○ 1, 1-2 (2021).
    • 예시2) (도서) Study Kim, ○○ Study (Hankuk Press, 2021).

3. 표지 및 초록의 작성 원칙

논문 작성 시 논문의 작성 언어(국문 및 영문)에 따라 제작 방법을 [충남대학교 대학원 국/영문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서식]에 의거 논문의 표지와 각 내지 등 본 내용에 이르기까지 국․영문의 표기방법을 일치 시켜야 함을 원칙으로 한다.

초록은 필히 논문 제작 시 참고문헌 뒤쪽에 삽입되어야 하며, 외국어 논문은 국문 초록을, 국문논문(국․한문 혼용 논문포함)은 외국어(영어 or 언어전공자는 전공언어로 작성) 초록을 필히 포함하고 있어야 함.

  • 가. 표지 및 표지내지 ---------------- (원칙1)
  • 나. 논문제출 내표지 ----------------- (원칙2)
  • 다. 심사위원 날인 내표지 ------------ (원칙3)
  • 라. 영어논문의 국문초록 작성방법 ---- (원칙4)
  • 마. 국문논문의 영문초록 작성방법 ---- (원칙5)
  • 바. 등 표 지 ---------------------- (개인소장용 출력시 사용)

「충남대학교 대학원 학위청구논문에 관한 운영지침」개정(2021. 11. 15.)으로 2021학년도 2학기부터 학위청구논문 책자(인쇄본) 제출 의무 조항이 삭제되었으며, 별도로 첨부한 학위청구논문 서식(예시)은 참고로 활용하기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