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번역이 완료되었습니다!
모바일 메뉴 닫기
 

공지사항

2023학년도 후기(2024년도 8월 학위수여)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제출 안내
2023학년도 후기(2024년도 8월 학위수여)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제출 안내
작성자 분석과학기술대학원
조회수 662 등록일 2024.04.11
이메일

2023학년도 후기(2024년도 8월 학위수여)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제출 안내


1. 접수기간 및 장소

1) 대상자 : 수료자 또는 수료예정자 (2024년 8월 수료예정, 휴학생은 제출 불가)

2) 접수기간 및 방법 (별첨 파일 참고)

  [대학원생] 사전 등록기간 : 2024. 5. 6.(월) ~ 5. 10.(금)

                                           (논문연구계획서 및 학술지게재 논문 등록)

                   - 입력경로: 통합정보시스템-학사행정-대학원논문심사-논문계획승인서등록

                   - 입력경로: 통합정보시스템-학사행정-대학원논문심사-학술지게재관리

  [학과] 사전 등록 승인기간 : 2024. 5. 6.(월) ~ 5. 10.(금)

                                           (사전 등록한 논문연구계획 및 학술지게재 입력내용 확인 후 승인)

  [대학원생] 접수기간 : 2024. 5. 8.(수) ~ 5. 10.(금)

                                    (신청서 및 관련서류 제출) 

                   - 입력경로: 논문심사신청 (논문신청접수)

3) 제출장소 : 분석과학기술대학원 학과사무실 (공대2호관 470호)

  

  

2. 전체일정

1) 학위청구논문 접수 : 2024. 5. 8.(수) ~ 5. 10.(금)

2) 학위청구논문 공개발표 및 본심사 : 2024. 5. 20.(월) ~ 6. 7.(금) 

 - 공개발표 및 본심사는 지도교수님 책임하에 대상자별 자체 일정으로 실시

 - 청구논문 접수시 개별 공개발표 일정안 2개를 지도교수, 심사위원과 사전 협의 후 함께 회신 바람 

 (일정 협의시 강의실 상황을 고려하여 되도록 수업이 없는 목요일과 금요일 일정으로 조율 요청)

 (학기 중 강의가 진행되는 기간에 논문심사를 같이 진행해야 하므로 특정일에 심사가 몰리면 장소 배정이 어려 운 경우, 다른 일정으로 조율 요청할 수 있으므로 일정안 2개 요청)

 - 공개발표 장소는 대학원 강의실 및 세미나실 가능하며, 일정 취합 후 장소 일괄 안내 예정

3)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제출 : 2024. 6. 7.(금)

4) 학위청구논문 원문파일 제출 : 2024. 6. 24.(월) ~ 6. 28.(금)

5) 2023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 : 2024. 8. 23.(금)

  

 

3. 제출자격

1) 수료자 또는 수료예정자 [2024년 8월 수료예정, 휴학생은 제출 불가]

2)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시험(전공시험) 합격자

3) 논문지도위원회에서 논문연구계획을 승인받은 자 [박사/통합과정에 한함]

4) 외국어능력기준 이행한 자 [1)~4) 항목 : 2010학번~2014학번만 해당]

 A) 토익 또는 동등한 다른 시험 700점 이상 획득자

      (GRAST특별시험, 충남대학교 국제언어교육센터 모의토익 포함)

 B) 입학시 충족(입학기준 최근 2년)하였을 경우 인정

 C) 석사학위과정이 모의토익 성적으로 인정받았을 경우 석사과정 중 유효한 공인성적표를 제출해야 함

 D) 석사 수료 후 6개월 뒤부터는 2번 이상의 정기토익 응시결과 제출자도 제출 가능 

      (접수 및 학위수여 여부는 대학원위원회에서 결정)

 E) 외국인 학생의 경우, 다음 조건 충족자 (※2018학년도 전기 입학자부터 적용)

 외국인의 경우 석사, 박사, 통합 학위과정 모두 한국어능력시험(TOPIK) 2급 이상을 충족하여야 함. 

 단, 입학시 충족(입학기준 최근 2년) 하였을 경우에는 이를 인정할 수 있음. 

 - 대학원위원회에서 특별히 인정하는 경우(국가적 재난 발생 및 감염병 유행에 한 함)에는 다음을 인정할 수 있다.

 ① 충남대학교 국제언어교육원, 한국어교육원, 학내 기관에서 실시하는 한국어 강좌 60시간 이상 이수하면 외국어능력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② 한국어능력시험 관련 증빙(시험접수)을 첨부하여 논문 접수 가능하며, 최종 심사서류 제출일까지 외국어능력 기준 증빙을 제출하여야 한다.

 F) 조건부 입학자는 조건부 자격을 충족한 자

5) 학술지 게재 의무조건 이행자 

 A) 석사학위과정: SCIE 공동저자 논문 1편 투고 혹은 국제・국내(전국 단위) 학술대회 주저자 2회 발표    

 - SCIE 공동저자 논문 투고 증빙: 투고한 논문 사본 출력물 1부 (본인과 (공동)지도교수 소속이 모두 GRAST)

 - 국제・국내(전국 단위) 학술대회 증빙:     

     ①학술대회 표지(학술대회명, 주관기관, 개최규모, 개최기간 확인)

     ②목차(발표일자, 발표자, 제목 확인)

     ③초록(주저자 확인, 본인과 지도교수 소속 확인(모두 GRAST)) 등

 B) 박사/통합학위과정: SCIE 주저자 논문 2편 이상 게재

 - 게재예정증명서(acceptance letter 등)를 제출할 경우 게재된 것으로 간주 

 (공통) ※ 한글논문 제외

           ※ 국내∙국외 모두 SCIE 하위 10% 제외 (논문 발간 연도 기준)

           ※ (지도교수+학생) 혹은 (공동지도교수+학생) 포함

           ※ 학생과 (공동)지도교수 모두 GRAST 소속 밝힌 논문

6) 연구윤리 교과목 이수자

 - 2016년도 이전 입학생은 연구윤리 수료증 제출자

7) 수료후연구생 등록 (2020학번 이후 필수)

8) 청구논문 제출기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A) 석사학위과정 : 수료 후 5년 이내.(2019년 8월 이후 수료자부터 가능)

 B) 박사학위과정 : 수료 후 7년 이내.(2017년 8월 이후 수료자부터 가능)

 ※ 단, 학위청구논문 제출기한 경과자는 「분석과학기술대학원 학사운영규정 제40조」에 의거 지도교수 추천의견서를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함.

  

4. 제출서류
※ 논문접수시 필수 제출 서류 별지 제1호(통합출력물), 제3호, 제4호, 청구논문(1부)

1) 논문제출 자격인정 및 승인신청서 1부. (별지 제1호) - 통합정보시스템에서 출력

 ① 외국어능력 성적표(원본) 1부. (※2010학번~2014학번만 해당, 해당자만 제출)

 ② 논문계획 승인서(박사학위과정의 경우) 1부. (별지 제2호) 

     ※ 통합정보시스템 업로드 확인

 ③ 학술지게재 의무조건 확인서 (별지 제3호) 및 관련증빙

2)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제청서 1부. (별지 제4호)

 ∘ 교내 해당 전공분야의 교수, 부교수, 조교수 또는 국내외의 해당 전공분야의 저명 전문가

 ∘ 석사학위청구논문: 3인 / 박사학위청구논문: 5인 (논문지도위원과 2인 이상의 다른 학과 또는 교외의 전문가 포함)

 ∘ 외부심사위원의 경우, 개인정보 수집 이용에 대한 동의서 제출 (별지 제4호_추가) 

3) 논문 표절검사 결과확인서 1부. (별지 제5호) 

 ∘ 최종논문 심사시 심사위원에게 표절검사결과보고서 제출 후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을 득할 것

 ∘ 논문 표절검사 결과확인서 제출기한 : 최종심사 결과 제출일인 2024. 6. 7.(금)까지 제출

4) 지도교수 추천의견서 1부. (별지 제6호)

 ∘ 학위청구논문 제출기한 경과자만 제출 

5) 외부심사위원 미충족 승인요청서 1부. (별지 제7호)

 ∘ 박사학위 심사위원 중 다른 학과 또는 외부 심사위원 2인이상 위촉이 불가능한자만 제출 

6) 청구논문(심사용) : 본인의 공개발표(5.20~6.7) 1주일 이전에 각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하기 바람

 ∘ 석사학위과정 : 3부 (학과에 제출하여 확인 받은 후, 각 심사위원에게 제출) 

    박사학위과정 : 5부 (학과에 제출하여 확인 받은 후, 각 심사위원에게 제출) 

 ∘ 졸업논문은 영어 작성이 원칙이며, 말미에 국문 초록 첨부

 ∘ 심사위원이 심사하기 용이하도록 스프링제본 등으로 준비

 ∘ 접수시, 전체적인 작성 양식 확인 검토를 위해 1부만 출력하여 지참 요망

7) 연구윤리 이수증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에서 수강 후 출력, 연구윤리 과목 이수자는 제외

 ∘ [2016학년도 이전 입학생/연구윤리 교과목 미이수자]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알파캠퍼스에서 수강 후 이수증(수료증) 제출

 - 교과목 이수자는 제출할 필요 없음 

8) 논문심사료 : 석사과정 10만원, 박사과정 30만원

 ∘ 납부계좌 : 하나은행, 660 – 910161 - 99105, 충남대학교 분석과학기술대학원

 ∘ 제출방법 : 논문접수를 완료한 자에 한해 해당계좌로 계좌이체

 ⁂⁂⁂ 논문심사료 환불은 불가하므로 신중하게 청구논문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과사무실에서 서류 제출이 완료되면, 심사료 납부)

  

  

(붙임0)  2023학년도 후기 학위청구논문 접수 안내문

(붙임1) 학술지 게재 논문등록(증빙포함) 세부사항

(붙임2) 학위청구논문제출 관련 각종서식

(붙임3) 연구윤리 및 논문표절검사 관련 안내사항

(붙임4-1) 학위논문 작성요령 

(붙임4-2) 학위논문 작성 양식

  

● 관련 다운로드 : 분석과학기술대학원 홈페이지

학사안내-학사규정/서식 9번(학위청구논문 제출서류)

                                   10번(논문작성요령/논문표지초록예시/비율찾는법)

                                   17번(표절검사 프로그램(턴잇인) 이용 공지사항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