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RAST 2011학번 석사과정을 졸업하고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정OO입니다. 먼저 시작하기에 앞서, 이렇게 저희 분석과학기술대학원(GRAST)의 GRAST人 Life에 제가 박사과정을 선택한 이유에 대하여 말씀드릴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에 대해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좋은 대학원의 조건이란 무엇이 있을까요..? 연구실적, 학업수준, 대학교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학업과 연구의 실질적인 연계, 무엇보다도 즉 자신이 연구하는 분야에 대한 실질적인 지적 수준의 향상이 가능하게 도와주는 곳, 즉 연구인의 실질적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곳이 자신에게 딱 맞는 좋은 대학원이라 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이런 점에서 비추어 볼 때, 박사과정에서도 GRAST를 선택하게 된 것에는 세가지 이유가 있었습니다.
첫번째로는, 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의 연계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습니다. GRAST은 재학생들의 연구 의욕을 고취시키는 다양한 실습 및 연수 프로그램을 통하여 많은 경험을 얻을 수 있게 해 주는데요. 저는 재작년 2학기에 전자현미경과 관련하여 직접 수업을 통하여 작년 겨울방학에 투과전자현미경(TEM)실습과 이론 수업을 들었었습니다. 보통 다른 대학원에서는 자신이 연구할 때 주로 활용하는 장비가 아니면, 실습할 기회도 없는 게 현실이지만, 저희 대학원에서는 자신만 그 분야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면, 직접 다룰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주어지며, 고가의 분석장비 또한 활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또 그 해 겨울에, 전자현미경 수업을 들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교육 및 실습을 받을 수 있었고, 그에 따라서 저는 TEM의 제조회사인 일본의 JEOL 본사에서 직접 TEM에 대한 교육을 받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약 1주일간의 일정 동안에, 제조 회사 본사에서 장비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그 분석 장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그 후 돌아와서 직접 접하고 배웠던 점들을 바탕으로 연구 논문에서 TEM 연구결과를 활용할 때 보탬이 되었음은 물론이구요.
두 번째로, 연구인의 실질적 능력 중 중요한 것 하나를 꼽자면, 단연코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일 것입니다. GRAST는 이런 자신의 생각을 원하는대로 전달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는 점입니다. 연 2회 이상의 전체 GRAST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 세미나 기회와 수업 중 수시로 행하는 세미나 시간은, 연구인에게 꼭 필요한 자신의 의견과 생각 그리고 자신의 연구 결과를 상세히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사실 입학당시만 해도 사람들 앞에서 나서서 이야기 하는 것을 두려워하던 저에게, GRAST는 이런 기회들을 통하여 사람들 앞에 나서서 이야기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게 해 주었고, 2년이 지난 지금 돌이켜 보면, GRAST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없었더라면 결코 쉽게 나아지지 못 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실질적 능력 중에 중요한 것으로는, 자신의 연구 결과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일 것입니다. 분석과학기술 분야에서 최고를 자랑하는 교수님들 밑에서 자신이 선호하는 분야의 연구를 행할 수 있는 커다란 장점이 있습니다. 나노, 화학, 바이오, 환경 분야와 함께 분석과학의 전 분야를 아우르는 풍부한 GRAST의 연구풀과 훌륭한 분석장비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연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외국인 지도 교수님과 랩실 식구들과 함께 2년간 생활을 하면서, 연구와 영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고, 그 결과 2년 동안에 1편의 관련 분야 상위 10% SCI 저널과 1편의 SCI 저널을 제1저자로 직접 작성할 수 있는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