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제8차, 제9차 CNU 교수법 워크숍 실시 안내 - 수업 단계별 전달력·집중력을 높이는 프레젠테이션 교수법 - (실시간 온라인 강의 실시) |
Zoom을 활용해 실시간 온라인 교수법 워크숍을 실시 (교수법 워크숍 각 3시간 참여로 인정) |
□대상: 충남대학교 교수자 선착순 150명(사전 신청자만 참여 가능) □강사: 신현호 소장(신현호HR연구소) □온라인 워크숍 접속 링크: 사전 신청자에게 하루 전 별도 배부
구분 | 일시 | 주제 | 1탄 | 2022. 8. 22.(월) 14:00~17:00 | □ 수업 단계별 전달력·집중력을 높이는 프레젠테이션 교수법 1탄 1. 프레젠테이션 개요 - 메타버스 플랫폼의 이해 - Ground Rule / 학기초 첫 수업 오리엔테이션 - 프레젠테이션의 중요성 / 정의 - 프레젠테이션의 영역 - 프레젠테이션 기본 CONCEPT - 1분 프레젠테이션 실습 및 피드백 - 3가지 교수(敎授) 유형 2. 수업 도입(INTRODUCTION) PT - 수업 도입 개요 주의집중단계(ATTENTION STEP) 동기부여단계(MOTIVATION STEP) 강의개요(OVERVIEW) - 프레젠테이션 3요소 / 수업 도입시 교수의 역할 - 학습자 분석-인원수, 연령, 이해력, 남녀의 비율 등 - 시작하는 법-인사요령 / 화두(話頭) / Attention Grabber - 기타 요소-강의 장소 및 환경 / 효과적인 레이아웃 | 2탄 | 2022. 8. 23.(화) 14:00~17:00 | □ 수업 단계별 전달력·집중력을 높이는 프레젠테이션 교수법 2탄 3. 수업 전개(BODY)PT - 수업 전개 개요 주요 학습방법 개관 학습동기 유발 및 유지 기법 학습효과 촉진 / 향상 기법 - 강의식교육 vs. 참여식교육/ 성인교육의 방법 - 내용 전개의 6대원칙 - 학습방법 개관 : 강의, 토의, 사례연구, 역할연기, 실습 장점, 문제점, 포인트 / 학습방법의 적용 - 시간설정과 시간배분 / 학습주의도 커브 / 유머 사용법 - 기타 요소 : 피해야 할 테마 / 교탁사용법 / 판서요령 교수가 범할 수 있는 10대 실수 - 수업 중 문제행동 다루기 4. 수업 종결(CONCLUSION)PT - 수업 종결 개요 요약(SUMMARY) 재동기부여(REMOTIVATION) 결어(CLOSURE) - 마무리 하는 법 | ※ 상기 일정 및 내용은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사전신청 기한: 2022. 8. 21.(일) 23:00 까지 □사전신청 방법: 온라인 링크(https://naver.me/5DbxRwFj)를 통해 사전 신청(선착순 150명) □운영방법: Zoom을 활용해 실시간 온라인 교수법 워크숍을 실시. 사전 신청자에게 Zoom 접속 링크를 제공하여 실시간으로 온라인 강의에 참여하고 참여 후 참여후기(소감 및 수업 활용 계획)를 기한내 제출할 시 교원업적 평가 및 교육연구학생지도비 지급 기준 중 교육영역 - 교수법 워크숍 각 3시간 참여로 인정 ※ 참여 실적 승인은 통합정보시스템에서 2022. 9. 6.(화) 이후 개인별 확인 가능 □참여후기 작성 기한: 2022. 9. 1.(목) 23:00 까지 ※ 9. 2.(금) 부터 작성한 내용은 워크숍 참여 실적으로 인정 불가 □참여후기(50자 이상) 작성 - 1탄 참여후기: https://naver.me/xbLWlfI2 - 2탄 참여후기: https://naver.me/5RRmskKu ※ 1탄, 2탄 모두 참여하였을 경우, 각각 참여후기를 작성하여야만 워크숍별 실적 인정 □참여특전: 교원 업적평가 및 교육·연구·학생지도비 지급 기준 중 ‘교육영역-교수학습지원센터 교수지원 프로그램 이수 및 적용’에 교수법 워크숍 각 3시간 참여 실적 인정 □문의: 교수학습지원센터(042-821-6235, cnuctl@cnu.ac.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