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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교육혁신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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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콘텐츠 개발

강의유형

100% 사이버 강의
  • 기초교양교육원 스튜디오에서 촬영 및 자체 제작한 강의 콘텐츠를 통해 수업시간 모두를 사이버캠퍼스에서 100%사이버로 진행하는 강의
  • 강의 콘텐츠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 구성
  • 공지사항, 강의실, 토론, 과제제출, 자료실 등을 이용한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극대화
Blended-Learning 강의
  • 수업시간의 일부는 사이버캠퍼스를 통해 사이버강의로 진행하고 잔여시간은 e-강의실에서 진행하는 강의
  • 온라인 수업에서 사이버캠퍼스를 통해 “선행학습” 유도 및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학습내용, 토론 등의 학습진행
3학점 강의 시간 비율
  • 사이버(1시간) + e-강의실(2시간)
  • 사이버(1.5시간) + e-강의실(1.5시간)
  • 사이버(2시간) + e-강의실(1시간)
2학점 강의 시간 비율
  • 사이버(1시간) + e-강의실(1시간)
  • e-강의실 강의와 사이버 강의를 격주로 진행

이러닝 강의(사이버캠퍼스) 활용사례

100% 사이버강의
  • 토론이나 학습자의 과제 등이 학습의 중심이 되는 과목
  •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로 구성된 효과적인 컨텐츠가 준비된 경우
  • 기타 과목의 특성이나 주된 수업 방법이 상호작용 위주의 경우
Blended-Learning 강의
  • 학습 내용은 강의실에서 전달, 토론과 대화는 사이버 공간에서 진행
  • 반대로 수업은 인터넷에서 하고 강의실에서는 토론 결과를 진행
  • 이론 학습은 인터넷으로 공부하고 실습은 강의실에서 모여서 진행
e-Class 강의(수업의 보조 활용)
  • 수업시간에 미처 하지 못한 질문 해결의 장
  • 복사료를 절감하는 자료 공유의 장
  • File로 제출하는 자료 처리
  • 이미지 등의 멀티미디어 자료 공유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

과목분석(교수, 교수설계자)
  • 학습/교수자 분석
  • 교과분석
  • 교수-학습 방법 분석
스토리보드 작성(교수, 교수설계자)
  • 학습 내용 설계
  • 학습진행 방식 선택
탬플릿 개발(교수설계자, 웹디자이너)
  • 학습 화면 개발
  • 온라인 평가 개발
평가 및 수정(교수, 교수설계자, 웹디자이너)
  • 탬플릿 평가
  • 수정 및 개선
가상수업 콘텐츠 개발(교수, 웹디자이너)
  • 학습 화면 개발
  • 멀티미디어 강의 촬영
강의 적용
  • 콘텐츠 평가
  • 수정 및 개선

시스템 접속 방법

  • 별도의 ID 발급절차 없이 통합정보시스템의 ID와 비밀번호를 사이버캠퍼스에 로그인하여 접속한다.

수강신청방법

  • 일반과목과 동일한 방법으로 수강신청한다.
  • 수강편람에 이러닝 강의 유형에 1. 온라인수업, 2. 브랜디드수업을 선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