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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포트 신청

  • 사이버침해사고 예방을 위해 인터넷상에 보안시스템(방화벽)을 설치 운영하여, 교내 인터넷을 통해 외부에서 내부, 내부에서 외부의 정보통신망에 불법으로 접근하는 것을 차단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차단된 서비스 포트에 대하여 연구 및 업무를 목적으로 해제 요청을 하고자 할 때는 인터넷 서비스 포트 사용 신청을 요청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사용가능 대상자 : 교원, 직원
  2. 서비스지역 : 교내 전 지역
  3. 서비스 정책
    인터넷 서비스 정책
    구분 현행 열린정책(Positive) 변경 후 제한정책(Negative)
    인터넷 서비스 포트 모든 포트 허용
    (운영상 보안과 문제 있는 포트만 차단)
    허용되는 기본 포트 :
    HTTP(80), HTTP(8080), HTTPS(443), SSH(22), SMTP(25), POP3(110), IMAP(143), DNS(53), ICMP, NetMeeting(1047)
    기본 포트를 제외한 모든 포트는 차단
    적용기준 내·외부 모두 허용 내부(학교)에서 외부로의 접근 :
    학교기관의 연구 및 학습 활동의 필요성을 고려하여, 꼭 차단해야 하는 서비스(Worm 및 취약 서비스)를 제외하고는 접속을 허용함
    외부에서 내부(학교)로의 접근: 내부 시스템의 보호와 악의적 또는 비정상적 침투 및 내부 정보 보안에 취약한 내부 사용자의 보호를 위하여 꼭 필요한 기본 서비스 포트 [http(80),smtp(25),pop3(110),SSH(22)등] 을 제외한 모든 포트는 허용하지 않음
    제한될 수 있는 서비스 - 개인적으로 사용하던 일반 서비스
    예) FTP, HTTP, TELNET
    사용자 임의로 변경 사용하던 서비스
    예) FTP(21) => FTP(1000)
    각종 메신저 서비스
    일반적인 대화는 가능할 수 있으나 파일 전송 및 화상대화 등의 특정 포트를 사용하는 경우
    P2P 서비스
    이용자 요청에 의한
    포트 신청
    내·외부 모두 허용 연구 및 학습 등에 필요한 경우에는 관련 신청서를 접수하여 검토 후 접근 허용
    - 인터넷 서비스 포트 개방차단 신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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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포트개방 신청방법
    • 충남대학교 포탈(https://portal.cnu.ac.kr/) 접속 후 교직원 포탈 ID로 로그인 후 [정보화 업무지원]에서 신청
    포트개방 신청방법
    순번 내용
    1
    • 포탈에 로그인된 상태에서 상단의 [정보화 업무지원] 클릭 → 새 창이 나타남
    2
    • 우측의 [신규등록] 클릭 → 새 창이 나타남
    3
    • 상단 요청 구분은 [인프라/보안], 요청 서식은 [포트개방] 선택
    • 요청 제목, 요청 상세 정보는 공문에 준하는 형태로 자유롭게 작성
    4
    • 하단의 업무 양식에서 [양식 다운로드] 클릭 후 양식 다운로드
    5
    • 신청서 양식을 작성 후, 우측 하단의 [파일선택] 클릭하여 업로드 및 [저장] 클릭
    6
    • 결재선 지정 화면이 나타나게 되며, 결재선 지정 후 결재 진행
    • 결재선 지정된 사람은 포탈 [정보화 업무지원]에 방문하여 결재하여야 함
    • 결재 완료 시 정보화본부로 접수되며, 내용 검토 뒤 포트개방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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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기타문의 : 042-821-60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