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U
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원소개

건강사회를 만들 미래 리더들의 창조적 공동체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의학과

충남대학교 대학원 의학과는 창의, 개발, 봉사의 교육이념 아래 최고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의학과의 교육목표는 의과대학 일반대학원 의학과 과정에 이어 전문 의학을 심도있게 교육하며, 학술연구를 진작시켜 의학 각 분야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데 있습니다.

석사·박사학위 수업연한은 각 2년(석·박사 통합과정은 4년)이며, 석사 24학점 이상, 박사 36학점 이상(석·박사통합과정 60학점이상)의 학점을 이수하여야 하고,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을 통과한 후 학위논문제출 통과 절차를 거쳐 학위를 수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충남대학교 대학원 의학과에서는 지속적인 학문의 습득과 창의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의료인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의과학과

충남대학교 대학원 의과학과는 교육부로부터 2008년 10월 의과대학 일반대학원 의과학과로 신설인가를 받았으며 2009년 1학기부터 석사과정 20명 및 박사과정 15명을 모집정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충남대학교 의과학과의 교육목표는 인류건강 증진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의과학 연구를 선도할 수 있는 전문 의과학연구자를 양성하는데 있습니다.

의과학과는 의과학 단일전공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대사질환, 혈관생물, 감염과 면역, 종양, 융합재생, 뇌신경 의과학 등 총 6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프로그램에는 해당 분야의 전문연구 교수님들이 소속되어 교육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의과학과의 석사 및 박사과정을 졸업한 학생은 모두 국내외의 전문 의생명연구기관에 취업하여 각 분야에서 각자의 능력을 마음껏 펼치고 있으며 대학에도 연구교수로서 활동하는 등 학계로의 진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전문 의과학연구인력 양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공학과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일반대학원에 의공학교실과 대학원 의공학과 의공협동과정이 1995년과 1997년에 각각 설립되었습니다. 그리고 충남대학교 산하 의공학연구소가 1998년에 설립되어 의공학에 대한 연구가 의학과 공학의 교류와 협동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본 의공학과는 급속히 발전하는 첨단공학의 의공학 기술, 다양한 실험기기 및 도구, 이들을 다루는 기술들을 숙련되게 다음과 같이 교육합니다.

  • 의공학의 심오한 원리와 기술을 이해하고 최근 발전하는 의공학 기술의 경향을 교육한다.
  • 협동 융합학문으로서의 특징을 가지는 어떠한 문제점에 대하여 창조적으로 분석 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능력을 함시킨다.
  • 실험, 시뮬레이션, 관찰과 설계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얻고, 이에 대하여 데이터의 분석, 평가 및 증명을 할 수 있도록 능력을 함양시킨다.
  • 의공학은 복합적이고 협동적인 현실적인 공학문제로서 다양한 응용기술과 방법을 이해하면서 더불어 도덕과 윤리적인 면, 환경적인 면, 상업적인의 제한점에 대한 지식을 교육한다.
  • 다양한 전문적인 분야에서 발생하는 불완전한 공학적인 문제점을 혁신적으로 체 계화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능력을 함양시킨다.
  • 대학 및 연구소, 산업체, 정부의 연구기관 등에서 생기는 다양한 프로제트를 효과적으로 다루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팀의 리더로서의 성공적인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교육한다.
  • 대학원의 석사 박사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경험을 이용하여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 한다.

의공학과의 석사 및 박사과정을 졸업한 학생은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모두 국내외의 의료기 전문분야의 연구기관 및 회사에 취업하여 각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활동하고 있으며, 대학의 교수로서 활동하는 등 학계로의 진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본 의공학과는 국제적인 글로벌 학과로서 유능한 외국인 교수가 초빙되었고 또한 한국인 학생은 물론 외국인 학생들도 입학하였기에, 첨단기술의 연구와 인력양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