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통신융합사업단

차세대통신융합사업단 단장님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대전·세종·충남 지역혁신플랫폼 모빌리티ICT사업본부 차세대통신융합사업단장 오왕록입니다.

차세대통신융합사업단은 커넥티드카, 자율주행과 같은 미래모빌리티 시스템뿐만 아니라 다양한 첨단 산업 분야에서 신경망 역할을 수행하는 유무선 통신 분야의 기술선도형 및 실무형 인재 양성, 선도기술 개발 및 통신기술을 활용한 지역 사회 문제 해결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신경망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ICT 관련 기술의 고도화가 선행되어야만 다양한 산업의 기술 고도화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실무능력을 갖춘 차세대통신 분야 인력과 함께 해당 분야의 기술 개발을 선도할 수 있는 기술선도형 차세대통신 분야 인력 양성이 필수적입니다. 본 사업단에서는 차세대통신융합 분야의 기술개발을 선도하고 실무 능력을 함양한 인재 양성을 위하여 각각 기술선도형 및 실무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통신기술은 다양한 산업의 요소 기술 고도화를 유도하고 가능케 하는 Enabling technology입니다. 따라서 통신기술의 고도화를 통해 전 산업 분야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본 사업단에서는 미래모빌리티 뿐만 아니라 5G, 6G를 포함하는 다양한 통신기술에 대한 고도화를 위해 다수의 연구개발 과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연구개발과제에서는 DSC 공유대학 차세대통신융합 전공 학생들의 연구 참여 기회를 폭넓게 제공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통신기술 고도화와 함께 기술개발 경험이 풍부한 인력 양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전·세종·충남권에는 기술 기반 스타트업 기업들이 다수 포진해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이 크게 비상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지역 사회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본 사업단에서는 Ad-Hoc 기술지원, 테크마스터 지원, 수요자 요구 맞춤 재직자 교육 및 IP 공유플랫폼을 통한 기술이전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대전·세종·충남 지역 기업들의 성장을 돕고자 합니다. 또한 본 사업단 참여 인력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통신 관련 기술들을 지자체의 사회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여 통신기술을 통한 지역 사회 혁신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차세대통신융합사업단은 대전·세종·충남 지역을 이끌어갈 차세대 핵심 인재를 양성하고 첨단 통신기술들을 개발함과 동시에 지역 기업의 성장에 기여하여 지역 혁신을 앞당기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차세대통신융합사업단장   오 왕 록